
▲ 서창석 KT 네트워크 부문 부사장이 17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서 소액결제 및 개인정보 유출 피해 관련 전수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 앞서 피해 고객들에게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e-뉴스 25=백지나 기자] KT 소액결제 피해 사태가 확산되는 가운데 자체 조사 결과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아울러 전체 가입자 대상 유심(USIM·가입자식별단말장치) 교체 및 위약금 면제 등 고객들을 위한 전향적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20일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KT가 이용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있다”며 △전 기지국 접속기록 전수조사 △24시간 피해 접수 창구 개설 △전 가입자 대상 문자 고지 및 유심 교체 △위약금 면제 등을 요구했다.
단체는 “미국 보안 전문지 ‘프랙’ 보고서를 통해 2022~2023년 개인정보 유출 정황이 이미 확인됐지만, KT는 2024년 8월 이전 유출 내역은 ‘기록이 없다’며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전 시점에도 더 많은 개인정보 유출 및 소액결제 피해가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KT가 민관합동조사단을 통해 불법 기지국(펨토셀) ID 20여 개를 추가로 발견했다고 밝힌 점도 도마 위에 올랐다.
서울YMCA는 “기지국 접속 패턴을 어떤 기준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결과값이 달라질 수 있다”며 “전수조사를 통해 전체 기지국 접속기록을 하나하나 대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특히 “소액결제 피해는 이미 유출된 개인정보와 불법 기지국으로 탈취된 인증정보가 결합한 결과”라며 “복제폰, 심스와핑·유심 교체를 통한 명의 도용) 등 다른 형태의 2차 피해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경고했다.
이어 “KT는 즉시 전 가입자를 대상으로 유심 교체를 시행하고, 안전한 통신서비스 제공 의무를 위반한 만큼 위약금 면제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